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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처기 1과목 요약

raptorhs 2024. 5. 1. 17:49
  •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
폭포수: 선형 순차적 개발/ 고전적, 전통적 개발 모형 /step by step / 요구 분석 ->설계->구현->테스트->유지보수 #분설구테유

HIPO : 하향식 설계 방식/ 가시적, 총체적, 세부적 다이어그램으로 구성,

           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 동시 표현 / 이해 쉽고 유지보수 간단

프로토타입: 고객의 need파악 위해 견본/시제품을 통해 최종 결과 예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인터페이스 중심./ 요구사항 변경 용이

나선형: 폭포수  + 프로토타입 + 위험 분석 기능 추가(위험 관리/ 최소화)

            정진적 개발 과정 반복 /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 필요x

            계획 수립 -> 위험 분석 -> 개발 및 검증 -> 고객 평가 #계위개고

애자일: 일정한 짧은 주기 반복하며 개발 진행 -> 고객 요구사항에 유연한 대응(고객 소통/상호작용 중시) / 기능중심 개발

             ex) XP, FDD,린(LEAN), DSDM,스크럼 

 

하향식 설계(Top-down) : 절차 지향(순차적) / 최상위 컴포넌트 설계 후 하위 기능 부여 -> 테스트 초기부터 사용자에게 시스템 구조 제시 가능

상향식 설계(Bottom-up) : 객체 지향/ 최하위 모듈 먼저 설계 후 이들을 결합하고 검사 -> 인터페이스 구조 변경 시 상위 모듈도 같이 변경 필요하여 기능 추가 어려움

 

  • 스크럼 기법

제품 책임자: 요구사항이 담긴 백로그를 작성 및 우선순위 지정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결정

스크럼 마스터: 원활한 스크럼 위해 객관적 시각으로 조언 및 가이드 제시, 진행사항 점검 및 장애요소 논의 후 해결

개발팀 : PO와 SM을 제외한 모든 팀원, 백로그에 스토리 추가 가능하나 우선순위는 지정 불가

※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
: 스프린트 계획 회의 -> 스프린트 -> 일일 스크럼 회의 -> 스프린트 검토 회의 -> 스프린트 회고 #계스일검회

 

  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(eXtreme Programming, XP)

-고객의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 참여와 신속한 개발 과정을 반복

-핵심 가치: 용기 / 단순성 / 의사소통 / 피드백 / 존중  #용단의피존

-기본 원리: 전체 팀/소규모 릴리즈/테스트 주도 개발/계속적인 통합/공동 소유권 / 짝 프로그래밍/ 디자인 개선/ 애자일 방법론 활용 #전소테 계공짝디

 

  • 요구사항: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및 제약사항을 요구 소프트웨어 개발/유지 보수 과정에 필요한 기준과 근거 제공

요구사항의 유형

기능적 요구: 실제 시스템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

비기능적 요구: 성능,보안,품질,안정성 등 실제 수행에 보조적인 요구사항

 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*순서중요

1.도출/추출 :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요구사항 정의(식별하고 이해하는 과정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.인터뷰,설문,브레인스토밍,청취,프로토타이핑,유스케이스

2.분석: 사용자 요구사항에 타당성 조사 / 비용 및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

             ex.관찰, 개념 모델링, 정형 분석,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

3.명세: 요구사항 체계적 분석 후 승인가능하도록 문서화

4.확인/검증: 요구사항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 검토

#도분명확

 

요구사항 분석 기법

분류/개념 모델링/ 할당/ 협상/ 정형 분석 #분개할협정

 

요구사항 확인 기법

요구사항 검토:문서화된 요구사항을 확인(일반적 방법)

프로토타이핑: 요구사항이 반영된 프로토타입 지속 제작 (피드백 후 반복 제작)

모델 검증: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이 충족되는지 검증

인수 테스트: 사용자 측면에서 실제 사용 환경 내 요구사항이 충족되는지 검증

#검프모인

 

  • UML 구성요소: 사물/관계/다이어그램 #사관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