랩터
[JAVA] 구구단 프로그램(제어문 및 반복문) 본문
가장 기본적인 연산 방식이지만 이를 프로그램으로 만들기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. 사용자가 입력한 값에 맞는 구구단을 제어문과 반복문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세요.
package com.codestates.seb.gugudan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guguda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TODO:
// 0. 구구단을 정의하기 전 구구단 연산을 위한 변수를 선언합니다.
System.out.println("[안내]희망하는 구구단을 숫자로 입력해 주세요 ");
// 1. 단을 입력합니다.
// 클래스에 포함된 메서드를 활용하기 위해 객체 생성
// Scanner(클래스명) s(변수명) = new(객체 생성을 위한 키워드) Scanner(클래스명)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(2 ~ 9) : ");
Scanner s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um = s.nextInt();
if(num<2 || num>9){
System.out.println(num + "단 이 입력되었습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[경고]구구단은 2단 ~ 9단 까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");
return;
}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num + " 단 이 입력되었습니다.");
// 사용자 입력을 받기 위한 안내 문구
for(int i = 1; i<10; i++){
System.out.println(num + " * " + i + "=" + num * i);
}
// 입력받은 값을 출력합니다.
// 2. 구구단은 2단에서 9단까지만 가능합니다.
// 조건 1. 입력값이 min_gugudan(2)보다 작다.
// 조건 2. 입력값이 max_gugudan(9)보다 크다.
// 두 조건이 모두 참 인 경우를 판단하여 [경고] 문구 출력(OR 연산자 활용)
}
}
'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클래스,객체 (0) | 2024.06.24 |
---|---|
[Network]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vs 웹 애플리케이션 (0) | 2024.06.11 |
[JAVA] 자바의 특징 (0) | 2024.06.09 |
[JAVA] Windows 개발 환경 세팅 (0) | 2024.06.06 |
[Java] 메서드 오버라이딩 (0) | 2024.04.18 |